본문 바로가기

**여행**/여행 . 나들이

세계 유일의 가위박물관 (2024.2.17)

진안 가위박물관 : 전북 진안군 진안읍 마이산로 258

*관람시간 : 9:00~18:00 *휴관일 :매주 월, 1월 1일, 설날, 추석날 * 문의 : 063~430~8744, 5.

'가위'라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는 세계 희귀 박물관으로, 한국과 동양. 서양을 망라한 다양한 형태의 세계 희귀 가위 1,500여 점을 소장. 전시하고 있고, 진안의 마이산 형태가 가위를 벌린 형상이므로 가위박물관이 더욱 그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보책자에서)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가위는 신라시대 협가위. 고려시대는 진안 수천리 출토가위. 조선시대 가위 X 형 가위. 왼쪽에서 '엿가위'가 보이시나요? ㅎ

동양에서 가위 유물로 가장 오래된 것은 기원전 200년경 중국 전한 시대 무덤에서 출토된 '8'자형 가위.

진안군 용담면 수천리 고분군. 용담댐 완공되면서 수몰 상 지역에서 문화유적 발굴조사를 통해서 알려진 유적.

서양가위의 역사. 그리스 신화 속 가위.

전통방식의 양털가위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가위)

러시아 올가가위. 영국조지 4세. 한나가위 등 가위와 관련된 인물. 

유럽 귀족들이 포도를 먹기 위해 생긴 귀족들의 가위. 

세계의 가위.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라는 뜻으로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의 캘리그라피 가위. 

아르누보 가위. 영국의 미술공예운동 아르누보 탄생에 힘입은 가위.

빅토리안 양식 앤틱 가위와 가위를 넣는 반짇고리 세트.

이슬람 캘리그라피 가위. 종교적인 성스러운 의미와 가치를 가진 가위.

 

야전병원 가위. 의료 가위.

 

유럽 황새 가위.

 

<2층 기획 전시실> 의료용, 보석세공, 특수가위, 이. 미용, 부엌, 공구, 재단, 문구가위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가위들과 세계의 다양한 가위와 액세서리를 전시하는 공간.

 

 

 

 

 

 

 

오른쪽 롤페이퍼를 자를 수 있는 가위. 보이시나요?

 

진안 마이산 은수사와 탑사에 다녀 오다가 세계 유일의 가위 박물관이 있어서 둘러보았습니다. 마이산 암마이봉과 숫마이봉은 3월까지 출입금지였고, 위봉산 사태가 있었기에 출입을 할 수 있어도 가지 않았을 거예요.ㅎ 마이산 전망대에서 마이산을 가장 잘 볼 수 있다고 해서 올라가 보았는데, 이렇게 멋진 마이산을 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