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세상이야기

2023년 정기건강검진

서귀포시 '논짓물'에서.

 

저는 2년에 1회 국가에서 실시하는 2023년 검진 대상자예요. 무료검진 항목이 있고 개인이 비용을 지불해서 검진을 받아야 하는 항목도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권유에 따라  무료로 받을 수 없는 검사는 개인적으로 부담을 했어요. 이번 정기건강검진을 통해서 절실하게 와닿는 것은 역시 수시로 건강에 대한 체크가 중요하다는 생각이었고, 저뿐만 아니라 건강에 대한 생각은 우리 모두 공통된 관심사 아닐까요?

 

* '이상소견'입니다. 유방초음파 결과에  '석회화' 소견이 보여 확대 초음파를 촬영하고 3월 24일 결과를 기다리고 있어요. '석회화'는 촬영에서는 관찰될 수 있지만 만져지지 않는 조직에 칼슘이 침착된 상태를 말한다네요. 건강검진을 그리 오랜 기간 했어도 이런 결과는 처음이고, 크게 보이는 거대석회화는 암과 관련이 없지만, 미세석회화는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이래저래 초조하네요.ㅠ

 

* '우수소견'입니다. 제가 제주에 와서 이렇게 많은 곳을 누비고 다닌 것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네요. 이번 건강검진 결과에 골밀도와 골다공증, 무릎옆 골근육, 근인대...... 아무런 이상도 없다고 하시면서 의사 선생님께서 "제주가 준 선물이네요. 훌륭합니다....."라고 하셨어요. 무리하지 않는다면 걷는 운동이 관절과 골다공증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연령대별 생애 주기별 건강진단에 주목해 보세요. 특히 60세 이상은 질병에 노출되었을 확률이 급격히 높아진 상태라고 합니다. 암 검진은 필수, 치매나 심리검사가 필요하고, 당뇨와 고혈압환자, 그리고 흡연자와 술이 과도하신 분은 뇌 검사를 해보시는 걸 권장한다네요.  뇌조직은 MRI로, 뇌혈관에 대한 부분은 MRA로, CT는 보통 MRI를 찍기 전 뇌출혈은 없는지에 대한 판단요소로 검사해 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서귀포시 '논짓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