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역사. 문화. 예술. 공연 .노래

국립공주박물관과 공주한옥마을 (2021. 7.27)

 

*충남 공주시 관광단지길 34

 

국립공주박물관장

백제의 비상을 꿈꾸었던 웅진에 자리한 국립공주박물관은 1946년 4월 1일 웅진 백제 문화를 중심으로 충청남도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 전시하기 위해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따라서 웅진백제를 주제로 하는 전시실과 충청남도의 역사문화를 주제로 한 전시실은 항상 여러분께 열려 있으며,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도 수시로 여러분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공주박물관은 이러한 전시 외에도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교육 프로그램으로 찾아오시는 모든 분들이 행복한 시간을 보내실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랑과 관심을 부탁합니다.

 

 

 

 

 
 
 

*공주한옥마을...충남 공주시 관광단지길 12(웅진동337)

관광객들로 하여금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차별화된 한옥 스테이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려는 목적으로 건립되었다. 이 한옥 마을과 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옛 충청도 관찰사가 업무를 보던 선화당[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92호]을 복원한 건물이 있다. 전체 면적은 3만 1310㎡이며, 숙박 시설은 총 22동 57실이다. 이 중에서 단체동이 6동 37실, 개별동이 16동 20실로 건축되어 운영되고 있다. 다목적실에서는 세미나, 각종 회의, 다도 및 예절 체험 등을 운영할 수 있으며, 저잣거리에는 한정 식당 2곳, 일반·단체 식당 2곳, 분식점 1곳, 편의점 1곳이 자리하고 있다. 부대시설로는 오토캠핑장 4대, 야외 취사장 9개, 다목적실 1실을 갖추고 있다.

한국 전통 난방 시설인 구들장 체험이 가능하도록 설계, 친환경 건축 양식인 소나무·삼나무 등의 집성재를 사용해 사람들이 숙박하는 데 편리하도록 하였다. 한옥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화장실·욕실 등 내부 시설도 현대화된 시설로 조성하는 등 전통 한옥의 장점과 현대화된 시설을 갖추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공주한옥마을 [公州韓屋-]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