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역사. 문화. 예술. 공연 .노래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단지 (2021. 6.23)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에 있는 화석산지. 천연기념물 제414호이다.

 

 

화성 시화호 남쪽지역에서 발견된 공룡알화석단지. 풍경이 아름다운 평원. 화성 공룡알 화석단지.

 

 

 

 

 

 

 

 

 

 

 

 

 

 

 

 

 

 

2000년 3월 21일 천연기념물 제414호로 지정되었다. 화성시에서 관리한다. 1999년 4월 25일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시화호 간석지의 육지화에 따른 생태계와 지질 변화에 관한 기초조사를 벌이던 한국해양연구소와 ‘희망을 주는 시화호 만들기 화성·시흥·안산 시민연대회의’의 공동조사단에 의하여 시화호 남쪽 간석지의 중생대 백악기 퇴적층에서 대량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다. 화석이 발견된 곳은 시화호가 조성되기 이전의 섬이었던 적색 사암층 지대이다. 이 지대 내의 6~7개 지점에서 가로·세로 50∼60㎝ 크기의 둥지 20여 개가 발견되었는데, 둥지마다 평균 5∼6개, 많은 곳에서는 12개의 공룡알 화석이 들어 있었다. 공룡알 화석이 여러 퇴적층에서 발견된 것으로 보아 시화호 일대가 약 1억 년 전 중생대 백악기 공룡의 집단 산란지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타원형의 공룡알 화석은 대개 지름 11∼12㎝ 정도의 크기였으나, 큰 것은 지름이 14㎝나 되는 것도 있었다. 발견 당시 모두 130여 개의 알을 찾아냈는데, 정밀조사를 하면 더 많은 화석이 발견될 것으로 추정된다. 발견된 공룡알은 2종류로, 껍데기의 단면 형태로 보아 목과 꼬리가 긴 네 발 용각류와 오리주둥이공룡 등 조각류의 공룡알로 추정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 산지 [華城 古井里 恐龍알化石 産地]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