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책...책...책

나는 길에서 거북이를 보았다(2020-63)

'거북이 같은 남자' 김해 업의 느린 소리, 곧은 말 

김해 업 지음

명상 간

 

 

 

 

 

(본문 중에서)

9쪽 공자는 '세 사람이 걸어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26쪽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 스스로에게 자부심을 갖고 있는 사람.

행복한 사람의 모습은 그 누구보다 고귀해 보이는 것이다.

31쪽 철학자 칸트는 행복한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행복을 누리기에 합당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39쪽 창업한 지 2년이 지난 뒤까지 계속 살아남은 자영업자는 전체의 20퍼센트

에도 미치지 못하고 성공사례도 10퍼센트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43쪽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고 싶다면 우선 한 끼 식사부터 감사하며 먹는 게 어떨까?

53쪽 '친절은 맹인도 볼 수 있고 귀머거리도 들을 수 있는 언어이다.

' 미국의 소설가 마크 트웨인의 말이다.

82쪽 "희망을 잃어버리는 것을 失望이라고 한다. 희망이 사라지는 것을 落望이라고 한다.

희망이 아주 없어지는 것을 絶望이라고 한다.

126쪽 '칭찬 한 마디로 나는 두 달을 살 수 있다. -미국 작가 마크 트웨인-

148쪽 유럽의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지나칠 정도로 인색하다.

149쪽 교육은 존재하지 않고 교육열만 있는 우리나라 교육의 참담한 현실의 원인 가운데

가장 큰 것으로 나는 가정교육의 부재를 꼽는다.

160쪽 인생의 거름은 바로 칭찬과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는 인정이라고 생각한다.

181쪽 독일 사람들은 나치의 만행을 고스란히 보고 느낄 수 있는 나치 수용소와 유태인 학살이

있었던 장소를 고스란히 보존하고 있다.

181쪽 춘원 이광수가 친일을 했다는 이유로 을지로 입구에 있던 원각사를 허물었고,

우리나라 최초의 연극 공연장이었던 동양극장도 1990년에 깨끗하게 밀어버렸다.

194쪽 지문 날인을 강요하는 나라는 한국과 북한뿐이다.

234쪽 오늘날 도자기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중국산 도자기를 명품이라고 하지 않는다.

명품은 유럽산 혹은 일본산이 대부분이다.

236쪽 영국의 명품으로 꼽을 수 있는 것에는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의 하나인 닥스와 버버리가 있다.

240쪽 몽블랑 만년필도 전쟁의 산물이다.

258쪽 말을 할 줄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듣는 자세일 것이다.

270쪽 일본 욕을 하면서도 축구경기는 이겨야 한고 악을 쓰면서도 일본 담배를 태우고,

일본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273쪽 일본이 부자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나는 그 가계부의 해묵은 냄새에서 알 수 있었다.

단 1엔을 쓰더라도 기록을 하고, 쓰기 전에 이미 지출 부분에 대한 계획이 철저하게 이뤄진

상태에서 낭비란 있을 수 없는 일이 아닌가. 일본의 기록문화는 그 역사가 꽤 오래되었다.

296쪽 일본인은 '갚는 문화'의 작품을 만들어 내고

춘향전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은 '푸는 문화'의 텍스트를 만들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