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책...책...책

종가의 제례와 음식[1에 이어서]

 

 

[국립문화재연구소 편]

[도서출판 월인]

[발행인 박성복]

[기획 박성국]

[종가의 내력 제례절차... 김경선 성균관 교육원 교수]

[제례음식... 최숙경 국립문화재 연구소 예능 민속 연구실 학예연구사]

[사진자료... 서헌강 작가]

 

이 책은 사라져 가고 있는 우리의 소중한 종가문화를 고집스럽게 지켜 가고 있는 명문 종가의 ‘전통제례와 음식문화’를 사실 그대로 조사·기록하여 전통문화의 생생한 전승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우리가 ‘종가의 생활문화’에 주목하는 것은 종가가 우리 문화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유교문화의 전승 주체이기 때문이다.
『종가의 제례와 음식』 10권 「진원 박 씨 죽천 박광전 종가」 편에서는 불천위 제사와 묘제의 제례 봉행 과정 전반과 제사음식의 종류와 조리과정 등을 사진과 함께 상세히 수록하여 종가 제례문화의 현장을 생생히 볼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본문 112쪽)

 

 

(본문 187쪽에서)

 

 

***진원 박 씨(14대) 죽천 박광전종가 생애

죽천은 1526년 1월 16일 보성 조양리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 진사 박의 이, 어머니 낭주 최 씨)

어려서부터 천재라 불렸으며, 이미 사서와 삼경을 읽고 특히 경학에 능하였다. 퇴계의 [주저설요]를 깊이 연구하여,

[주저설의]를 지었으며 이로써 주자학의 정통을 이은 퇴계 문하의 고제가 되었다.

그의 학문과 절하 아은 김인후, 기대승, 이항, 유희춘과 더불어서 "호남의 오현"으로 추앙되었고 그의 가문도 청백 충의 가문으로 빛났다.

특히 임진왜란과 병자호란까지 "4세 7현"의 충의정신을 후손들에게까지 많은 지사들을 배출하였고, 교육계 언론계 예술 방면에서

오늘날까지도 선비정신을 면면히 이어 오고 있다.

 

종가 마을과 유적

진원 박 씨는 보성과 장흥을 비롯하여 전라남북도에 분포. 장 종파의 종택은 보성군 겸백면 시곡리에 있다. 죽천정, 우계 계곡, 용산서원 유허 등의 유적.

가훈이 새겨진 판각과 함께 위암의 시문 친필척, 죽천의 문집판 목판 5 책분, 시호교지, 전국에서 유일한 퇴계 친필 [주서 절요]8 책을 가보로 가지고 있다.

그 외에 용산서원과 장수보, 우계와 신앙 정, 제자들에게 강학하던 죽천 정사, 죽 천장 등이 있다.

 

불천위제사

죽천 종가의 제사는 죽천의 불천위제사를 비롯하여 4대 조상의 기제사와 설날과 추석의 차례 및 묘제로 되어 있다.

2005년 12월 19일 (음력 11월 18일) 전남 보성군 겸백면 사곡리 종택 제청에서 거행.

1597년 (선조 31) 세상을 떠난 때로부터 409주기이다.

[1편] 안동 김 씨의 제례와 같이 집사분정과 진설을 거쳐서 사당에서 신주를 제청으로 모셔 오는 의식 출주로 제사를 지낸다.

또한 안동 김 씨와 같이 제례의 본절 차도 참신례와 강신례, 초헌 아헌 종헌.... 유식, 합문, 계문, 진다 등을 거쳐서 신을 보내 드리는 사신으로 마무리한다.

 

제사음식

죽천 박관 전 종가의 제사음식은 안동 김 씨와 많이 다르다. 지역 환경에 따라서 즉 해산물이 제사상에 올라오는 것이다.

유자와 꼬막이 제사음식에 빠지지 않으며, 이 지역에서 생산한 농 수산물이 오른다는 것이 안동 김씨네 제사 음식과는 다르다.

죽천 박관 전의 종가 보성군 겸백면 사곡리... 노종부 안삼현 홀로 종가를 지키고 있다.

음식의 목록... 제주, 메, 겡(미역국), 면, 탕(낙지), 식혜, 포, 숙란, 꼬막, 전(육전, 어전, 산적, 두부전, 해물 동그랑땡), 적(어적, 육적, 계적, 첨적,)

                   10첩 반상(백잔지(무나물), 고사리나물, 도라지나물, 파 숙지(파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손가락 정도로 돌돌 만 것)

                  숙주나물, 물김치, 김치, 시금치나물, 낙지 무침, 오징어젓갈)

                   양념장(간장, 새우젓), 실과(밤, 대추, 은행, 사과, 감, 배, 토마토, 귤, 유자, 딸기), 조과(약과, 유과, 과자, 다식)